협회소식

25세기 경영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할 해양기업교류해양산업 진흥!

미래 신해양가치 창출을 통한 해양기업의 위상제고!

협회소식

협회자료실

거제 고현항 해양도시공간으로 확 바뀐다

  • 관리자
  • 2015-12-14 08:59:50
  • hit545
  • 1.221.99.115

거제 고현항 해양도시공간으로 확 바뀐다

- 해수부, 11일 고현항 항만재개발 착공식 개최…총사업비 2조1천억원 투입 -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거제 고현항 항만재개발사업 착공식을 오는 12월 11일(금) 거제 고현항 오비부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항만기능이 상실되고 있는 고현항에 '해양과 시민생활이 공존하는 고품격 해양도시공간'을 조성하여 침체된 주변 상권과 도시기능을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미래 성장축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사업에는 총사업비 2조 1천억원(상부시설포함)이 투입된다. 2021년까지 약 7천억원을 투입하여 약 60만㎡ 부지에 접안시설 및 외곽시설, 공원 녹지, 주거용지 등을 1,2,3단계로 나누어 조성하며, 이후 민간자본 1조 4천억원을 유치하여 주거, 상업, 교육, 업무시설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2013년 거제시의 사업제안 후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계획 수립, 공유수면매립 기본계획 반영 등 각종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6월 실시계획승인을 거쳐 사업이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된 것이다.

 

  그 동안 거제시는 세계 조선산업의 중심도시로 성장했으나, 섬 지역특성상 가용부지 확보가 어려워 도시성장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약 6조원의 경제적 효과와 약 3만명의 일자리 창출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활성화하고, 도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성기 해양수산부 항만지역발전과장은 “항만재개발로 인해 노후화된 여객부두 및 일반부두를 새롭게 설치하고 매립부지에 공공용지와 주거용지, 상업용지 및 업무용지 등을 추가 확보하여 부족한 도시용지를 공급함으로써 도시발전의 새로운 도약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출처 : 해양수산부)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