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소식

25세기 경영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할 해양기업교류해양산업 진흥!

미래 신해양가치 창출을 통한 해양기업의 위상제고!

협회소식

협회자료실

19일 서울에서 '5차 휴 마린 포럼 세미나' 개최

  • 관리자
  • 2015-11-19 09:05:55
  • hit497
  • 1.221.99.115

19일 서울에서 '5차 휴 마린 포럼 세미나' 개최

- 해양사고 원인의 90% 차지하는 인적과실 관리 통한 안전확보 방안 논의 -

    

  ‘인적과실 관리 : 안전의 기본’이라는 주제로 ‘제5차 휴 마린 포럼 세미나’가 19일 오후 서울 중소기업 디엠씨(DMC)타워에서 열린다. 이번 포럼은 휴 마린 포럼,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한국항공인적요인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함께 후원한다.

 

  ‘휴 마린 포럼’은 해양사고의 약 90%를 차지하는 인적과실에 의한 사고를 줄이고자 2013년도 5월 산·학·연·관이 함께 참여해 창립한 정책연구 포럼이다.

 

  이날 세미나에는 정부, 학계, 업계, 해양수산 종사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다.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광호 교수의 기조발표 ‘스마트 안전정책의 설계와 활용방안‘을 시작으로, ‘인적오류 방지를 위한 안전문화 정착방안’, ‘우리나라 선원의 근무 및 안전의식 실태’, ‘선원의 인적과실 예방을 위한 실천적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제6회 해양안전 우수사례 공모전 대상 수상작인 ㈜코리아쉽메니져스의 ’안전을 가까이하다! Safety Around You!'도 발표될 예정이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이번 세미나는 인적 안전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히고자 대학 및 타 교통분야 학회와 공동으로 개최하게 되었고 인적과실 관리가 해양사고 예방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필수 불가결한 요소임을 인식하고 그 실천적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면서 “논의된 내용은 해사안전 정책에 적극 반영하여 인적 과실에 의한 사고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해양수산부)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