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소식

25세기 경영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할 해양기업교류해양산업 진흥!

미래 신해양가치 창출을 통한 해양기업의 위상제고!

협회소식

협회자료실

북극연구 역량강화 위한 산·학·연 협력 첫 발

  • 관리자
  • 2015-09-30 17:40:31
  • hit562
  • 1.221.99.115

북극연구 역량강화 위한 산·학·연 협력 첫 발

- 북극연구 컨소시엄? 구축을 위한 사무국 설치 -

 

우리나라도 북극관련 연구기관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체계적으로 북극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딛었다.

 

해양수산부 (장관 유기준)는 북극 관련 30여개의 산·학·연 기관이 참여하는 ?북 극연구 컨소시엄?의 구축을 위한 사무국이 9월 30일 극지연 구소에 설치된다고 밝혔다.

 

?북 극연구 컨소시엄?은 해수부, 미래부, 외교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 합동 으로 수립한 ?북극정책 기본계획? (’13~‘17)에 의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북극연구의 중장기 방향 설정을 지원하고 기관 간 협력 기반을 제공하며, 산·학·연 융·복합 연구 수요를 발굴하는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북극연구는 소규모?단발적인 연구가 주로 수행되었으며, 연구기관 간 네트 워크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 또 최근 기후 온 난화에 따른 북극해 해빙(解氷)으로 인한 극항로 이용, 자원 개발 등 북극의 새로운 기회에 접근하기 위해 정책·과학·산업이 모두 고려된 융·복합연구 수행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나 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부족한 상황이다.

 

북극연구의 선도국인 미국 * 과 일본 ** 의 경우에는 체계적인 북극연구 수행과 북극 연구기관간의

 

 력을 도모하기 위해 북극연구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북극연구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나아가 융합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이미 조성하여 운용하고 있다.

 

  * 미국 : ARCUS (Arctic Research Consortium of the United States) 설립(1988년)

** 일본 : JCAR(Japan Consortium for Arctic Environmental Research) 설립(2011년)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북극 연구 컨소시엄?을 구축해 연 구기관 간 정보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 시 키는 등 북극연구 역량을 결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북극연구가 이뤄 질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융·복합 연구 수요 발굴을 위한 기획연구 수행을 지원함으로써 정책·과학·산업이 융·복합된 북극 연구를 활성화 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북극의 경우 남극과 달리 연안국의 영토와 배타적 경제수역(EEZ)에 대부분 속해있어 비북극권 국가로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북극 연구기관 간 전략적 협력이 꼭 필요한 상황” 이라고 언급하며, “?북극연구 컨소시엄?이 우리나라의 북극연구 역량이 한 단계 상승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극연구 컨소시엄  창립총회는 올해 11월초에 개최할 예정이다.

 

(출처 : 해양수산부)

게시글 공유 URL복사